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본문 내용 바로가기 장소안내 바로가기

동북아시아를 열어갈 인재양성 교육기관

전공소개

메인페이지 > 전공소개 > 전공소개
글씨 크기 크게하기 글씨 크기 작게하기

전공소개

담당자
직 책 성 명 연 락 처
교육대학원 원 장 조 규 성 270-2691
교육대학원 부원장 김 석 원 270-2692


전공
전 공 소 개 전화번호 비고
교육과정 및 공학 1. 최근의 교육방법이론과 연구를 이해하고 탐구한다.
2. 일선교육현장에서의 교육방법적 문제를 이론적으로 조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3. 초. 중등교원과 일반직의 재교육을 학문적 차원에서 강화한다.
270-2739  
교육심리 1. 교육의 심리적 측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폭넓은 관점을 제공한다.
2. 인간심리의 심층적이 연구를 통해 이간과 교육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견실한 교육관을 확립하는 동시에, 다양한 교육현상과 실제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춘 교육학자 미 교육전문가 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3. 일선 학교현장에서 생활지도와 상담을 담당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270-2739  
교육행정 1. 최근의 교육행정이론과 연구를 이해하고 탐구한다.
2. 일선 교육현장과의 교육행정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조명하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한다.
3. 초, 중등교원과 일반직의 재교육을 학문적 차원에서 강화한다.
270-2739  
유아교육 1. 유아의 발달분야의 원리 및 그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기초로 인간발달의 전체적 이해와 아동행동의 이해를 높이게 한다.
2. 유아교육의 이론연구와 교육현장의 실습을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를 양성한다.
3. 유아교육 이론가 및 유아를 위한 사회 프로그램 담당자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270-2739  
청소년교육 1. 청소년 중심 교육관 확립
2. 청소년 상담 및 생활지도 전문성 증진
3. 청소년 현장연구 능력 배양
270-2739  
평생교육 평생교육전공은 평생학습사회애서의 변화하는 교육적 요구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경험하게 함으로써 국가 및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평생교육전문가, 지역사회교육전문가 및 인적자원개발 전문가를 양성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학습과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기초이론, 평생교육방법 및 프로그램개발론, 평생교육경영이론과 방법, 평생교육과 관련된 학문 분야 등을 학습하고 연구한다.
둘째, 평생학습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학교가 평생학습공동체의 장이 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셋째, 평생교육기관 및 시설에서 종사하는 평생교육담당자의 학문적 역량과 전문성을 고양한다.
넷째, 국가자격인 평생교육에 관련된 자격취득을 원하는 자는 소정의 교육과정과 4주간(160시간)의 실습(평생교육종사자 일부분인정)을 포함한 대학원 과정을 수료하고 평생교육사 2급 자격을 취득할 수 있다.
270-2739  
국어교육 1. 국어교육과의 교육 목표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우수한 교사들이 보다 나은 질적 향상을 꾀하고, 국어과 교수-학습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데 있다.
2. 국어교사는 우리의 말과 글의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미래의 민족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는 신념과 긍지를 가지게 한다.
3. 국어 교육의 강화와 교육 정보화를 위한 연구의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다.
270-2711  
독어교육 1. 독일어권 문화의 이해와 수용을 통하여 세계화 시대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역량을 지닌 유능한 독어교사를 양성한다. 270-2720  
스페인어교육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가장 필수적인 무기가 바로 외국어라는 사실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다가오는 21세기에 우리는 다양한 외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사람이 더 많이 필요할 것이다.
스페인어(서반아어)는 로만스어의 하나로서 스페인과 중남미 20여개국에서 3억 5천의 인구가 사용하는 UN의 국제 공용어 가운데 하나라는 점을 감안할 때, 국내 고등학교 외국어 교육에서 점차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 가고 있다.
21세기 국제화 시대의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외국어 자체만을 통달하도록 하는 교육이 아니라, 세계의 문화의식과 한국인의 시민의식의 괴리를 없애도록 하는 인간 교육이 함께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우리 서어서문교육 전공의 교육학과에서는 해당 외국어를 능숙하게 구사함은 물론 문화, 역사 등 다양한 지식을 터득하여 커가는 젊은 세대에게 단순히 언어만을 교사하기 보다는, 세계인의 문화의식 수준을 생동감 있게 교사해 학생들의 학습 의용도를 높이는 것이 우리 서어서문전공의 교육목표라 할 수 있다.
270-3275  
영어교육 영문학, 영어학, 영어교수법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심화학습을 통해 영어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이 분야들의 지식을 습득하고, 폭넓은 배경 지식을 통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한다. 270-2728  
일어교육 1. 일본어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
2.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일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3. 일본어교육 평가ㆍ교재의 작성 및 분석 등에 관한 이론과 실제외국어로서의
270-3261  
중어중문교육 1. 21세기 동아시아 중심축이 될 중국과의 관계를 탄력적으로 대비할 인재양성.
2. 세계인구 1/4, 12억 중국인은 물론, 구미 유럽 등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국어의 체계적인 학습, 문화, 역사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
3. 외국어(중국어)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원의 전문성 함양, 세계화ㆍ정보화ㆍ지방화를 선도할 인재를 대상으로 평생 학습의 기회 부여.
270-3215  
윤리교육 윤리교육 전공은 21세기를 주도할 새로운 세대들을 가르칠 중등학교 윤리과의 재직교사 및 예비교사들로 하여금 윤리교육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한층 깊게 연구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과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함양하게 하는데 그 교육목표를 두고 있다.
이에 윤리교육 전승이 목표로서 추구하는 교과 전문가의 특성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윤리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있어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교과 전문가
2. 도덕적 권위를 갖추고 윤리 교과에 대하여 신념과 열정이 있는 교과 전문가
3. 미래 사회의 주인공인 새로운 세대들을 참된 스승의 모범으로 지도하는 교과 전문가
270-2753  
역사교육 1. 역사학은 과거의 인간의 활동의 결과인 정치, 경제, 사회 그리고 문화를 연구하는 종합학문이다. 역사전공은 학생들에게 이러한 분야에 대한 지식과 교수능력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2. 원서강독을 툥해 한문과 영어로 된 서적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3.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는 각 시대사 강의를 통해 역사적 지식과 시야를 넓힌다.
270-2765  
일반사회교육 일반사회전공은 정치, 경제, 법, 사회 등의 4개 분야를 학습한다. 이러한 4개 분야의 심화학습을 통해 대학원 수준의 고차원적인 지식을 습득하여 교사의 지적수준을 향상시킨다. 각 분야의 강의와 발표 및 토론등을 통해 전문적인 소양을 기르며 전공지식을 심화, 연구한다. 270-2765  
지리교육 1. 지리학의 전문영역인 자연지리학(지형학, 기후학, 토양지리학 등)과 인문지리학(취락지리학, 사회지리학, 역사지리학, 도시지리학, 경제지리학)을 심화 연구하여 주로 전북지방에서 이상의 주제로 석사논문을 작성함.
2. 지리교육에서의 지리학 전문영역의 교재화, 학교교육에서의 지리과 교육과정 및 통합 사회과에서의 지리 교육과정 등을 심화 연구하며, 학교 현장에서의 지리교육을 심화 연구하여 석사논문을 작성함.
3. 주로 전북지역을 지리적으로 연구하여, 지역지리학, 향토지리학, 미세지지등의 연구방법으로 석사논문을 작성함.
270-2731  
사서교육 1. 사사교육전공은 전문사서의 양성과 현직 사서의 재교육 및 사서교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정보의 홍수 시대에서 올바른 정보습득과 관리, 교육의 단계별 심화과정을 통해 살아 있는 정보를 가공, 전달, 교육할 수 있는 정보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기본 목표로 한다.
2. 독서교육의 기본원리와 기술을 습득하여 올바른 독서교육을 지도할 수 있도록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킨다.
3. 사서교사 및 전문서서, 정보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개발하여 세계화를 주도할 수 있는 지도자적 자질과 능력을 개발 증진시킨다.
270-3253  
물리교육 1. 철저한 물리분야 전공실력을 갖춤
2. 전공지식 향상에 대응하는 도덕적 인격함양
3. 학생이 창의적, 창조적 능력을 갖출 수 있게 지도할 수 있는 교사가 되도록, 다각적인 교육방법 및 실습을 통하여 물리법칙의 철저한 개념적 이해와 응용능력을 갖추게 함.
4. 학문 및 기술의 첨단정보 도입과 장차 발전방향을 확실히 인식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름.
270-2774  
생물교육 1. 전문적 생물분야 전공을 연구한다.
2. 창조적 능력과 도덕적 인성을 갖춘 학생을 지도할 수 있도록 교사로서의 자질함양에 힘쓴다.
3. 미래의 발전방향을 인식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70-2782  
지구과학교육 1. 지구과학 교사 양성 및 재교육
2. 인성과 도덕교육을 실천할 수 있는 교사 양성
3.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는 창의적인 교사 양성
270-2801  
화학교육 1. 중등과학(화학)교사의 전문적 교직 능력 향상을 위한 재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2. 과학(화학)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기본적 연구 능력을 개발한다.
3. 중등과학교사 자격 취득을 위한 과학과 과학교육의이론과 실제를 연마한다.
270-2810  
컴퓨터교육 1. 고도의 산업화된 지식사회에서 정보화 교육을 통한 최신 멀티미디어의 활용에 익숙한 교육전문가를 배양한다.
2. 정보화 사회의 교육전문가를 위한 첨단 학술의 체계적 이론 학습과 응용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 첨단 과학의 이론과 응용에 관한 연구를 통한 정보화 교육 사회의 인프라를 형성한다.
270-3431  
체육교육 1. 체육학에 관한 학문적 탐구능력 배양
2. 체육지도자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3. 체육교수이론에 능통한 전문가 양성
270-2849  
수학교육 수학 및 수학교육의 역사와 본질에 대해 연구하며, 수학의 지도에 관련된 이론들을 학교 현장에 맞게 설계해 보며, 컴퓨터를 이용한 개념학습 지도의 새로운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원활한 학급경영방법에 대해 연구한다. 270-2791  
미술교육 1. 실기와 이론을 일층심오하게 연구하여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술교육자로서의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한다.
2. 다양한 조형기술과 주체적인 자기표현 의욕을 중심으로 작품의 결과보다는 그 작품이 제작되기까지의 활동과정에 중심을 두어 확고한 조형성, 창의성을 배양하여 자주적이고 창의적인 인간육성 교육과 민족미술 문화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역량있는 작가적 소양을 기르는데 있다.
3. 나아가서 학부교육과정보다 밀도있는 조형적 탐구활동과 연구를 통해 작품제작 및 바람직한 미술이론지도 및 평가의 방향과 감상등 지적활동 영역을 심화시킨다.
270-3726  
음악교육 1. 음악교육에 관한 학문적 탐구능력 배양
2. 음악교육자로서의 전문적 자질 함양
3.음악교육이론에 능통한 전문가 양성
270-3736  
영양교육


1.학생들에게 식사를 제공하는 현직 영양사를 통해 학생의 건강관리와 올바른 식 습관을 위한 체계적인 영양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영양교사제도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을 통하여 수준 높은 영양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표가 있다.
2.영양교육의 전문직 지식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의 제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고 영양교육의 심화된 지식과 최근동향을 이해한다 
3.지역사회의 영양교육을 발전에 능동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창의력 및 새로운 영양지식과 상담기법을 바탕으로 한 현장교육의 연구자로서 자질 함양한다

270-3855  
영재교육


영재들의 심리적 발달을 이해하고, 이들이 가지고 있는 영재성을 타당하게 판별하여, 영재들의 영재성(giftedness)과 재능(talents)을 극대화 할수있는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또한 초·중고등학교에서 영재학급 및 영재교육원에서 영재교육을 담당하는 현직 교사들에게 영재교육 지도자격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도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교육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영재성에 대한 이론 및 실제적 교육
둘째, 영재판별 및 선발에 대한 교육
셋째, 과학, 수학 및 정보 교과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교육
넷째, 영재 및 영재부모 상담을 위한 교육.
270-3603  
조리교육 1. 조리과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조리교육자로서의 지도자적 자질을 함양한 조리과 교육자를 양성함에 목적이 있다.
2. 학문적 자질을 갖춘 조리교육 전문가를 배출한다.
3.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사회에 요구되는 조리교육방법을 모색한다.
270-3855 2012학년도 폐지 전공
상업교육 환영합니다. 저희 상업전공은 경영, 무역, 회계의 3개 분야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오늘날과 같이 복잡한 국제 및 기업환경 속에서 보다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21C를 이끌어 나갈 인재양성의 담당자인 교사의 질적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270-2986 2012학년도 폐지 전공
철학교육 1. 철학의 이념 숙지
2. 철학적 사고 훈련
3. 철학교육의 의의 파악
270-3239 2012학년도 폐지 전공
가정교육 1. 가정과 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가정과교육 전문가 및 중등교원을 양성한다.
2. 미래지향적이고 정보화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학습자료 연구 및 교수방법등을 개발한다.
3. 가정생활의 질적 향상과 지역사회발전에 봉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270-3835 2012학년도 폐지 전공
간호교육 1. 국가 및 국민건강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자로서 도덕적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2. 간호교육과 관련된 지식체를 습득하고 창의적인 학술연구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3. 간호와 관련된 보건분야에서 건강에 대한 지도자적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한다.
270-3104 2012학년도 폐지 전공
한문교육 1. 한문교육전공의 교육목표는 학교 현장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한 교사들의 질적 향상을 꾀하고, 한문과 교수-학습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재교육의 장을 마련하는 데 있다.
2. 한문교사로 하여금 전통문화의 현대적 의의를 해석하고 이를 유지, 발전시키는 데 요구 되는 지식과 신념을 갖도록 한다.
3. 한문 관련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 및 지도자로서의 자질을 육성한다.
270-3166 2012학년도 폐지 전공
환경교육 1. 환경 관련 주요 내용을 알게 한다.
2. 환경과 관계있는 세계적인 News를 접하게 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모색하게 한다.
270-2774 2012학년도 폐지 전공